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기사제휴
 
 
 
  [대학보도]우리학교, 교육부 대학혁신지원 사업에 선정
 
기사입력 2018-08-27 10:21 기사수정 2018-08-27 10:21
   
 
우리학교가 교육부가 선정한 2018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시범(PILOT)운영 대학 11곳 중 한 곳으로 선정됐다. 이번 대학혁신지원 사업은 각 대학이 중장기 발전 계획을 세워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와 실행방법을 스스로 선택하면 정부는 대학의 자율적인 혁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대학 11곳은 권역별로 나뉘어 선발된 것인데, 우리학교는 가장 경쟁이 치열했던 수도권 3개 대학 중 하나로 9.5: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돼 더욱 의미가 깊다.
기존의 대학 재정 지원 사업은 목표 설정부터 성과 관리까지 정부가 주도하는 측면이 강해 대학의 중장기적 발전을 이끌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번 대학혁신지원 사업은 대학 스스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와 실현 방법을 정하면 정부가 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정부가 아닌 대학이 사업을 주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시범 사업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 시행된다.
우리학교는 이번 사업에서 ‘세상을 바꾸는 TEAM형 인재 양성 기반 구축 및 확산’이라는 비전을 내세웠다. 이를 합리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현장 기반 러닝 콤플렉스 ▲경계 없는 TEAM 교육생태계 ▲미래형 문제 탐구를 목표로 삼았다. 이러한 사업 계획은 ‘국가 혁신 성장을 주도할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 체제 구축’이라는 교육부의 목표와 부합해 수도권에서 3개 대학 중 하나로 최종 선정되었으며 20억원 내외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약 20억원의 지원금은 9월부터 내년 2월까지 한 학기 간 ▲체험형 교육환경 ▲기존의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한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체계 ▲현장 문제를 체험할 수 있게 하는 교육 인프라 ▲현장·실무·경험·융합·학습·역량 등 TEAM형 인재 양성 환경이 갖추어야 할 요소 등 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계획이다.
정승렬 기획부총장은 “우리학교가 조금씩 쌓아온 실적과 함께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워 우리의 방향을 인정받았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이번 시범 대학 선정으로 학생들의 교육 프로그램과 체계 개선에 큰 동력이 생긴 것 같아 정말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진실 기자
 
   
   
신문사소개 광고안내 기사제휴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