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사소개 | 광고안내 | 기사제휴
 
 
 
  [대학보도]KORA, 에너지 효율 경쟁대회 SEMA에서 7년 연속 상위권 차지
 
기사입력 2019-05-26 15:35 기사수정 2019-05-26 15:35
   
 


우리학교 자작자동차 동아리 KOOKMIN RACING(이하 KORA)이 지난 4월 28일(일)부터 5월 2일(목)까지 말레이시아 Sepang International Circuit에서 열린 2019 Shell Eco-Marathon Asia(이하 SEMA) 대회에 출전하여 Urban concept - Battery electric 부문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뒀다.
SEMA는 글로벌 정유회사 Shell이 주관하는 대회로 25km의 거리를 25분 내로 완주한 차량을 대상으로 사용 전력량을 연비로 환산하여 연비가 높은 순으로 순위를 정하는 에너지 효율 경쟁대회이다.
KORA가 참가한 Urban concept-battery electric 부문은 실제 도로를 주행하는 차량들과 같은 형상의 배터리를 에너지원으로 하여 차량을 구동하는 일반적인 전기자동차와 같은 형태의 차량을 제작해 주행해야 한다.
KORA는 2013년도에 처음 대회에 참가한 이후로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올해는 Urban concept-Battery electric 부문에서 총 25개 팀 가운데 7위에 랭크되는 성적을 거두었다. 차량 에너지 효율은 차체의 무게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KORA는 경량화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자동차를 설계했다고 한다. 카본 복합소재와 알루미늄 등 첨단 소재를 적용하여 전년도에 만들었던 차량 대비 무게를 15% 감량하였고, 기록도 전년 대비 34% 향상된 성과를 거두었다.
KORA 팀을 지도한 이성욱(자동차)교수는 “전년도에는 연비 1kw당 95km를 주행했지만, 올해는 1kw당 125km를 주행해 상당히 실력이 향상되었다. 앞으로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해서 더욱 향상된 기록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대회에 참가했던 주상훈(자동차IT융합·14)학생은 “세계 최대 규모의 에너지 관련 자동차 대회 SEMA에 참가하면서 차량 및 미래 에너지 사용과 발전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정예은 수습기자
 
   
   
신문사소개 광고안내 기사제휴 개인정보처리방침